스페셜셀러 인터뷰 - 사람인 긱(saramingig.co.kr)

사람인 긱 스페셜셀러 인터뷰

[디자인] 파워셀러 고은숙(kes78) 님

어떻게 재능을 판매하게 됐나요? 재능을 판매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오투잡에서 디자인 재능을 판매하고 있는 kes78 (은디자인) 입니다. 회사에서 디자인팀에 근무하다가 재정상 어려움으로 퇴사를 하고 이직 준비 중에 아르바이트를 구하다가 지인의 소개로 오투잡에 가입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재능을 판매한다는게 두렵기도 했고 의뢰가 들어올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1년 반이 지난 지금 파워셀러가 되었네요 ^^

어떻게 오투잡을 알게 됐고, 어떤 장점 때문에 오투잡에서 재능을 판매하고 있나요?

아는 분께서 재능 판매하고 있는데 괜찮은거 같다며 추천하셔서 가입을 하게 되었고 판매되는 재능 도 많고 평가도 좋은듯하여 신뢰감이 들어 바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재능 판매 사이트가 많지만 보다 전문화된 재능과 평가를 통한 판매자와 구매자의 원활한 소통이 잘 되고 있는 부분과 실시간 포토플리오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편한 것 같습니다.

한달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요?

처음에는 고정 클라이언트가 없어서 한달에 2건 상세페이지 보다는 배너 의뢰가 많았고 한달 20만원도 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6개월 쯤 조금씩 의뢰가 들어오고 상담도 많아지면서 현재는 한달 평균 200만원 정도 되는데요. 수입이 적을 때와 많을 때가 차이가 좀 있는 편입니다.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투잡으로 활동하는 것인가요?

이직 준비 중에 알바로 시작했다가 지금은 본업이 되었습니다.

본업은 무엇인가요? 투잡으로 병행하려면 힘들지 않나요?

상세페이지 전문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나 본업은 웹디자인 입니다. 물론 오투잡에서 웹사이트, 상세페이지, 배너, 로고, 모바일, 돌잔치 관련 디자인 및 인쇄 디자인 등 다양하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다양성에 대해 항상 고민하는 성격이라서 많은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 항상 즐겁습니다.

투잡을 병행하는 데 있어 알려줄 만한 팁,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같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투잡이라는 의미는 엄청난 집중력 인데요. 이것은 바로 일정조율과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 클라이언트와의 소통, 나의 디자인을 통한 설득력은 최적화된 견적에 큰 영향을 줍니다. 결론적으로 집중력&소통이 포인트 입니다.

본업이 있을 때와 비교했을 때, 삶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그리고 좋은 점이 있다면 어떤것인가요?

시간의 자유가 가장 큰 장점인데요. 프리랜서의 경우 집에서 일하는것 보다는 카페를 이용하거나 어떤 특정 장소에 출근을 해서 일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같은 시간이 주어져도 작업시간이 좀 더 여유스러워 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뢰가 들어오는 경우가 상당히 불규칙하기 때문에 어떤 날은 하루종일 상담 하다가 작업시간을 놓쳐 밤샘 작업을 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상담시간, 쉬는 날을 꼭 정하고 하루 중 시간을 정해서 이 시간까지는 이만큼을 꼭 끝내야겠다는 디테일한 일정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내 시간을 내가 관리한다는 것, 고정수입만 명확하다면 삶의 만족도는 최상입니다.

본인 외에도 비슷한 재능을 판매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어떻게 매출 상위자가 됐나요? 매출 증대를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 차별화된 전문성! 고퀄리티!! 가 저만의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

첫째, 상세페이지의 경우 제작의도는 매출 상승의 효과가 있는 디자인이 목적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이런 부분을 상담할 때 일정, 견적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의 포인트를 찾아 기획과 마케팅이 결합된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합니다. 이때 클라이언트는 좋은 디자인이 나올꺼라는 신뢰감을 받게됩니다.

둘째, 제품촬영에 대해 많은 클라이언트께서 고민을 하시고 어려워하시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한 지식이나 또는 관련된 전문가를 알고 있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엄청납니다. 저는 촬영 컨셉, 구도 등 샘플을 제작하여 제안하고 원하신다면 직접 포토그래퍼와 협의하여 좋은 사진이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더 좋은 디자인이 나올 수 있고 컨셉에 맞는 제품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더니 많은 클라이언트 분들께서 만족하시고 지속적으로 일을 맡겨주십니다.

셋째, 빨리 할 수는 있어도 절대로 약속된 작업기한을 1분이라도 초과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일정에 있어 빠른 피드백은 필수입니다.

재능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층은?

대부분 20대 후반 ~ 50대 후반 자영업자, 직장인으로 성별은 남 (70%), 여 ( 30%), 기업도 가끔 있습니다. 지역 서울, 경기가 좀 더 많지만 전체적으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재능을 판매하면서 느끼는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저와 동일한 재능 판매자와는 일하면서 어려운 일들에 대해 조언도 구하고 좋은 인연이 되어 일로 소개를 해주기도 하고 클라이언트 (구매자)와는 단순히 디자인만 해주는 것이 아닌 진심으로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라고 생각을 하고 제품 홍보, 기획, 마케팅에 대해 함께 고민하여 좋은 결과물이 나왔을 때 정말 보람이 있습니다.

판매율 상승과 완판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주실 때 힘들었던 기억들이 순간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재능 구매도 감사한데 가끔 선물로 제품도 보내주시고 믿고 지속적으로 의뢰하여 주실때마다 힘을 얻습니다.

재능 거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재능을 비교해서 구매한다는 점도 있지만 판매자는 다른 판매자의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좋은 자극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고 싶어도 인맥 부족으로 일을 찾지 못하는 분들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일을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공간을 제공하여 준다는 것은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능 거래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함축적인 표현이 아닌 명확한 요청을 받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폰트 좀 크게 만들어 주세요 라고 한다면 정확한 사이즈를 묻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원하사는 스타일을 요청하세요. 동종업계 또는 경쟁사의 딜 페이지 중 괜찮은 곳 3개 정도를 캡처하거나 url을 받아서 원하는 스타일을 인지하고 디자인에 들어가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 과정 없이 디자인을 진행하는 경우 환불을 요구하거나 무한수정 및 디자인을 새로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스트레스에 지치게 됩니다.

재능 거래 시 겪은 어려운 점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가 있다면?

명확히 원하는 부분을 제시하지 않고 결과물에 대해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 너무 늦은 피드백, 끝이 없는 무한 수정, 재능 판매 안내에 적어놓은 내용을 읽지 않으시고 무턱대고 견적, 일정만 요구하시는 경우, 가장 난감한 경우는 다른 재능 판매자와 비교하며 견적이 높으니 깎아달라고 하시면서 퀄리티는 고퀄리티로 유지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으세요.

반드시 수정횟수는 몇회, 범위는 어디까지라고 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적에 대해서는 경력만큼의 그 사람의 노력, 스킬, 디자인을 제외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많은 부분들을 포함한 견적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정, 견적, 업무에 관한 모든 내용은 통화보다는 오투잡 쪽지, SNS, 문자 등을 통하여 혹시라도 생길 환불이나 책임에 따른 일이 발생할때를 대비하여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오투잡에서 전체 판매 3위 안에 드는것이며 개인적인 목표는 제품의 기획에서 홍보, 마케팅까지 디자인을 포함한 모두 저의 손을 거쳐 브랜드 하나가 출시되어 매장에 진열되는 그 순간이 오길 기대합니다.

스페셜셀러 판매재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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